활동

현안대처사랑으로 비판운동

교회문제로 고통을 당하는 성도들에게 깊은 관심을 가지고 함께 눈물 흘리며, 분연히 일어서서 그들과 함께 하나님의 의를 세워가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일이라 확신합니다. 개혁연대는 한국교회의 문제를 개선하고 대응하며 교회 안팎에 알림으로써 개혁의 물꼬를 트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1한국교회를 표상하는 총회, 교회, 연합기관 등의 문제를 감시/대응
  • 2교회에 문제를 야기시키는 다양한 악습을 타파하기 위한 운동
  • 3이러한 악습으로 인해 고통 받는 성도들을 상담하고 돕는 활동
  • 교회문제상담소
  • 교단총회참관운동
  • 교회세습반대운동
  • 교계문제대응
교회문제상담소
Q1.
교회개혁실천연대 교회문제상담소는 어떤 곳이죠?

교회개혁실천연대는 주님의 교회가 더욱 아름답게 세워가고, 교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안들을 성도들과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독교 시민운동단체입니다. 개혁연대는 2002년 창립초기부터 교회상담을 시작했으며, 2007년에는 교회개혁실천연대 부설 교회문제상담소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교회문제상담소는 교회에서 일어난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을 상담하며 함께 건강한 교회로 회복되기 위해 힘쓰는 곳입니다.

Q2.
교회문제상담소는 어떤 상담을 하는 곳이죠?

상담소가 다루는 문제는 다음과 같은 분야입니다.
1) 교회법 실정법 위반: 전횡(인사, 행정, 재정), 공금횡령, 성문제, 불법선거 등
2) 성경적 도덕적 흠결: 세습, 목사우상화, 설교표절, 우상숭배, 저주설교, 이단 등

Q3.
문제없는 교회가 있나요. 은혜로 해결하면 되죠!

믿음이나, 은혜가 없어서 교회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오늘 한국교회를 병들게 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다수의 성도들은 은혜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교회 내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교회문제상담소를 통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Q4.
상담한 사실이 공개되나요? 비밀은 지켜주나요?

모든 상담의 내용은 비밀이 철저하게 보장이 됩니다. 내담자의 형편을 최대한 고려하여 상담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도록 도와 드립니다. 내담자의 종교, 직분, 성별, 빈부격차, 신체의 장애 등 일체의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Q5.
요즘 세상에 공짜가 있나요? 상담비용은 얼마죠?

상담이 이루어지는 동안 일체의 후원금과 물품을 받지 않습니다.

Q6.
그럼 상담하기 전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요?

다음과 같은 당사자 우선원칙을 먼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정확한 사실 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단순한 소문이나 느낌, 추리 등이 아니라 객관적 확인이 가능한 사실인지 확인하고, 증거 등을 확보합니다. 특히 교회지도자들에 대한 문제인 경우는 더욱 그러해야 합니다(딤전 5:19, 신 19:15). 물론 100% 확증이나 증인, 증거를 확보할 수 없는 경우도 많으나 문제를 드러내기 전 먼저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2

문제해결을 위해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명심해야할 것은 그 무엇(시시비비를 가리고 싶은 열정, 개인적인 원한, 이해관계 등)도 하나님의 교회보다 앞설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세상법정에 호소하는 것 자체를 부인하는 것은 아니지만(롬 13:3, 4),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보기도 전에(마 18:15-17) 서둘러 법정에 호소하는 것은 매우 부끄러운 일입니다(고전 6:1-7).

3

분명한 문제가 있을 경우 뜻을 함께 하는 동역자들을 찾아 함께 합시다. 직분자들, 특히 당회원 가운데 뜻을 함께 하는 사람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제직회, 공동의회를 거치고 당회, 노회(지방회), 총회의 협력을 구합니다.

4

정말 교회개혁을 원한다면 도덕적 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폭언, 폭행, 거짓말 등으로 상대방에게 필요 없는 빌미를 주지 말아야 합니다.

5

주님의 몸된 교회의 회복 이외에 어떠한 대가(재정적 이익, 교회 내 지위향상 등)도 바라지 않아야 합니다.

6

우리가 아무리 최선을 다한다 해도 결국 시시비비를 가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인간의 한계를 겸손히 인정하여야 하며, 그럴 경우에도 믿음을 잃지 말고 선하신 우리 하나님께 최종 판결을 맡겨야 합니다(딤전 5:24, 25). 또 교회 분쟁으로 인하여 생겨날 수 있는 불신과 미움, 무엇보다 교회와 신앙에 대한 회의를 복음으로 치유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7

혹시 현안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해도 모든 것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더 좋은 교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비슷한 문제들이 반복되기 쉬우며(눅 11:24-26), 성도들의 좋은 뜻이 제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교회정관(규칙, 규정) 제정, 특별 위원회 구성 등을 실시합시다. 이러한 진통을 통해 해당교회와 한국교회가 도덕적, 제도적 개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8

교회 분쟁으로 인하여 생겨날 수 있는 직분자들에 대한 불신과 미움, 무엇보다 교회와 신앙에 대한 회의를 복음으로 치유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상담신청하기
교단총회참관운동

교단총회공동대책위원회는 2004년 각 교단총회가 깨끗하고, 공정하고, 생산적인 자리가 되기를 소망하며 발족했습니다. 각 교단 총회의 진행상황을 참관하고 분석하여, 보다 내실 있게 총회가 운영되고 올바른 정책들이 결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고 2004년부터 해마다 꾸준히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교단총회공동대책위원회는 2004년 각 교단총회가 깨끗하고, 공정하고, 생산적인 자리가 되기를 소망하며 발족했습니다.
각 교단 총회의 진행상황을 참관하고 분석하여, 보다 내실 있게 총회가 운영되고 올바른 정책들이 결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고 2004년부터 해마다 꾸준히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04년 출범한 이후 2005년에 9개 교단, 참관단 40여명의 참여를 시작으로 해마다 적게는 4개 교단, 많게는 9개 교단 총회에 평균 30~40명의 참관단이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절차적 민주화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마이크 개수와 총대의 발언 기회와 내용까지 살피면서 꼼꼼하게 참관합니다.

교단총회공대위 활동은 교단총회가 열리는 9월을 기준으로 5~6월부터 참여단체를 모집하여 공대위를 조직하고, 7~8월부터 참관단을 모집하여 교육 및 워크숍 등을 진행합니다. 9월에 교단총회를 참관하고, 이후 참관단의 평가 및 결과를 정리, 분석한 자료를 언론에 배포하고, 각 교단에 발송하는 것으로 마무리 됩니다.

교단총회공동대책위원회
교회세습반대운동

세습반대 목소리를 높였던 9개 단체들이 각 교단 세습방지법 상정을 목표로 2012년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를 발족했습니다.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이하 세반연)는 한국교회의 세습이 교회갱신을 위해 풀어야 할 시급한 과제임을 알리며, 교단마다 세습금지를 위한 입법운동을 목표로 교회리더십 교체의 바람직한 방향제시와 건강한 청빙문화 확산을 기여하고자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바른교회아카데미가 최초 제안하여 2012년 11월 2일에 출범한 연합단체입니다.

세반연은 출범이후 좌담회와 학술 심포지엄을 통해 교회세습반대운동의 대중적·신학적 지평을 넓혀왔으며, 목회자와 성도,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세습에 대한 인식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반연은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교회세습에 대한 상담 및 대응운동 전개하며 한국교회의 공공성에 위배되는 개교회 세습을 반대하는 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반연은 주요교단 노회에서 ‘세습방지법’ 헌의안이 의결되고, 총회에서 통과되도록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공교회 차원의 세습방지를 통해 한국교회의 대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교회정관이 있는 개교회를 대상으로 교회정관에 세습금지 내용을 넣어 개정하는 운동을 전개할 계획에 있으며, 교회세습과 관련된 자료를 총 정리한 단행본을 출간하여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반연의 회원단체로는 감리교 장정수호위원회, 개혁교회네트워크, 교회개혁실천연대, 교회2.0목회자운동,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바른교회아카데미, 성서한국, 예수살기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회 세습, 하지맙시다
『교회 세습, 하지 맙시다』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의 활동 내용과 성과를 토대로 엮은 책이다. 세반연은 2012년 11월 2일 출범한 연합단체로, 교회 세습에 대한 여론 조사와 교회 세습 실태 조사, 좌담회와 포럼­심포지엄 등을 통해 교회 세습에 대한 여론 형성과 학술적 진단을 시도했으며, 총회에서 피켓 시위를 했고, 교회 세습 반대 서명 운동, 교회 정관 개정 운동, 세습 방지법 입법 운동 등을 해왔다. 교회 세습의 실상과 문제점을 짚어보며, 이 악습이 더 이상 뿌리내리지 못하게 하고 올바른 목회 현장을 위한 바람직한 초석을 다지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 배덕만
  • 출판사 : 홍성사
  • 정가 : 12,000원
구매정보
교회세습반대운동
  • 개교회 세습 대응: 세습상담 및 세습실태조사
  • 학술심포지엄 “교회세습, 신학으로 조명하다”
  • 대중좌담회 “교회세습, 무엇이 문제인가”
  • 교회세습방지법 입법 포럼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 사무국
  • Tel. 02-2068-9489
  • Mail. churchseban@gmail.com
  • Web. www.seban.kr
교계문제대응

교회개혁실천연대는 제보 및 상담 등을 통해 목회 전횡, 교회세습, 금권선거, 목사직 매매, 성문제, 표절 등과 같이 오랜 시간 한국교회의 병폐로 지목되어온 교회와 교계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공론화하여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문제를 지적함과 동시에 대안을 제시합니다.

특히, 사회문제화 된 종교의 권력화 현상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 제기 및 감시활동을 전개해 나가며 관련자들이 책임을 자임할 수 있도록 사회적 압력을 가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계 및 사회 현안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에서 뜻을 표명합니다.

  • 한기총, 찬송가공회 등 연합기관의 문제 지적 및 대안 제시
  • 현안에 대한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 개최, 시위 활동 전개
교계문제대응